‘카팔’이란 용어는 해부학에서 ‘손’에 해당 합니다.
‘터널’은 손목 안쪽으로 신경, 동맥, 정맥이 지나게 되는데, 이 3개를 덮는 얇은 막이 있습니다. 마치 터널 내부로 지나간다고 해서 ‘카팔 터널 증후군’이란 말이 되었습니다.
카팔 터널 증후군은 팔꿈치에서 손 쪽으로 이상이 생겨서 통증과 손에 감각이 다르게 느껴집니다. 주로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 하거나, 컴퓨터 및 마우스 사용 위치가 내 몸과 맞지 않을 경우에 주로 발생합니다. 또한 팔을 들어서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도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수술을 해야만 된다고 믿어져 왔었는데, 이제는 수술을 하지 않고도 카이로프랙틱 치료로서도 카팔 터널 증후군 문제가 해결 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목 척추는 7개 있지만, 목 척추에서 나오는 신경은 8개의 쌍이 나오게 됩니다. 이 각각의 신경들이 어깨 부근에서 다시 재 배열을 하여 크게 3개의 말초 신경으로 분리가 되는데, 그 신경들은 radial nerve, ulna nerve, 그리고 median nerve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그 3개의 말초 신경 중에서 median nerve가 forearm(상박)에 있는 근육 등에 의해서 심하게 눌려 있을 경우에도 이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터널이란 부분에서 이상이 생겨서 발생할 수도 있고, 손에 있는 자그마한 손의 뼈들에 의해서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자가 진단 법은 손등을 서로 마주하고 가능한 몸통에 시작하여 아랫배 부근에서부터 위로 천천히 손등을 마주한 상태에서 올립니다. 이 때 손목 안쪽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통증이 재현 된다면 카팔 터널 증후군이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마치 기도 하듯이 손 바닥을 서로 마주 한 후에 위에서 설명한 방향과는 반대로 위에서 아래로 천천히 내려 봅니다. 이 경우에도 손 목 안쪽에 압력이 가해져서 통증이 증가 합니다. 이 두 가지의 방법 중에 어떤 것이라도 통증을 증가 시키고 손에 감각이 이상 하다고 느끼신다면 바로 클리닉을 찾아서 정밀하게 원인을 찾아가야겠습니다. 카팔 터널 증후군 일 수도 있고요, 수족 냉증일 수도 있고, 여러 가지 가능한 문제 점을 검사 해 보아야겠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소개들은 자각 증세를 소개한 것이므로, 보다 더 정확한 진단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서 확인 받으시길 바랍니다.
토탈 케어 클리닉
닥터 김 현준
(425) 775-1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