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으로 인해서 느끼는 고통과 불편함은 경험하지 못한 분들은 이해하지 못한다고들 말씀 하십니다. 어지럼증은 의사로서도 상당히 까다로운 환자에 속합니다. 그 이유는 원인이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주 발생하는 원인들을 소개 하겠습니다.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아래에 설명 드리는 내용은 우선 순위가 아님을 말씀 드립니다.
첫째는 몸의 균형을 뇌로 전달해 주는 신경 말단에서 위치를 잘 전달해 주지 못하는 균형 감각이 훈련이 안되어서 발생합니다. 몸의 위치를 바꿀 때마다 바뀌어진 위치를 실시간 전달이 되어서 전체 밸런스를 맞추는 작업이 뇌에서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러한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지 않을 때 균형이 깨지고 어지럼증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시력저하 및 안구의 움직임이 원활해 지지 않을 경우에도 균형이 이루어 지지 않아 어지럼증을 경험 하게도 됩니다. 물체를 볼 때에는 좌, 우 안구가 같이 움직여서 물체를 확인합니다. 그러나, 한 쪽 안구는 물체의 이동에 따라 잘 이동을 하지만, 다른 안구는 잘 움직여 지지 않을 때 (AKA, Lazy eye) 에도 어지럼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귀에서 균형을 담당하는 기관이 감염이 되었다던지, 염증이 생겼을 경우에도 어지럼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의한 감염은 메디칼 닥터를 통해서 검사와 약 처방을 받아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일자목’등의 경우에 귀에서 쇄골로 이어지는 ‘유스테이션 튜브’를 통해서 림패틱 드레인이 잘 되지 않아서 생기는 경우라면 목의 교정을 통해서도 해결을 할 수가 있습니다.
네 번째는 저혈압인 경우에도 어지럼증을 느끼게 됩니다. 낮은 자세에서 높은 자세로 갑자기 위치를 바꾸게 되면 낮은 혈압으로 인해서 혈액이 뇌로 전달되는 시간이 지체되어서 순간적으로 어지럼증을 느끼게 됩니다. 저혈압인 경우에는 천천히 위치의 변화를 주면서 일어나시는 습관을 갖도록 신경 쓰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혈압인 경우에도 어지럼증이 발생합니다. 갑자기 혈압이 증가하게 되면 뇌압이 높아져서 ‘지구가 빙빙 돈다’라는 표현을 할 정도로 급격히 어지럼증을 느끼게 됩니다.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고혈압 환자분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 특히 고혈압이 있으신 환자분들께서는 혈압을 자주 확인하시면서, 다른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요소와 균형 운동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어지럼증을 동반한 불균형은 순간적으로 넘어지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 넘어지면서 모서리 등에 뇌가 부딪쳐서 발생하는 2차적인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평상시 자주 어지럼증을 경험 하시는 분들은 상담과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이러한 소개들은 자각 증세를 소개한 것이므로, 보다 더 정확한 진단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서 확인 받으시길 바랍니다.
토탈 케어 클리닉
닥터 김 현준
(425) 775-1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