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의 (제 3편) 에서는 두통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두통에 관한 소개를 하였습니다. 이 번 주에는 구체적으로 환자들의 예를 몇 가지 들어 보겠습니다.
(예 1). 여성 환자가 5년 전에 교통 사고 이후에 최근 들어서 목의 통증과 더불어 같은 쪽에 두통이 발생했습니다. 날카로운 물건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과 더불어 때로는 아프기도 하였습니다. 수시로 두통이 발생을 하였으며 특히 하루 종일 일을 하고 난 후에 특히 자주 발생을 하였으며 장시간 심한 고통으로 불편함이 목 주변에 남아 있었고 두통으로 이어졌던 경우가 되겠습니다.
(예2). 17년 전에 자동차 사고 가 있었는데, 최근에 두통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왼쪽에 두통이 있었는데 때로는 양쪽 모두가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한 달에 한, 두 번의 두통이 오기도 했는데 그럴 때에는 물체가 선명하게 보이지 않고, 얼굴에 감각도 이상해 지고, 때로는 구토의 현상까지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예3). 컴퓨터 직종에 근무하는 프로그래머로서 장시간 책상 앞에 앉아서 일을 해야만 하는 직업의 특성상 양쪽 어깨 가운데에 심하게 통증을 느끼면서 때로는 두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자 목’ 이란 말로도 표현을 하는데, 7개의 경추가 갖게 되는 자연스런 각도(C TYPE-CURVE 또는CERVICAL LORDOSIS)가 장시간의 공부와 컴퓨터 등의 사용으로 인해서 골격 자체가 앞으로 쏠려서 일자의 형태를 갖추는 것을 의미 합니다. 이와 동시에 목 뒤의 근육이 함께 긴장을 하고 스트레스를 받아서 두통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고, 때로는 손에 전기가 오르는 듯한 느낌도 동반을 할 때가 있습니다.
(예 4). 턱 관절에 의한 두통의 예도 있습니다. 턱 관절 통증(TEMPOROMANDIBULAR JOINT – TMJ PAIN)이라 함은 두개골과 턱과 연결된 부분에 잘못된 조직의 배열로 인해서 생기는 현상 입니다. 턱 관절 자체의 문제도 있을 수 있지만, 그 관절을 둘러싼 근육들의 문제로 인해서 생기는 통증입니다. 이 때에 통증의 원인은 턱 관절을 구성하는 근육에서 비롯되지만, 때로는 턱 관절과 가까운 곳에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때 두통처럼 느껴지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으시다면 전문가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Total Care Clinic
Dr. 김 현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