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만증이란 휘어진 척추를 갖은 분들에 적용하는 의학적 용어 입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대부분은 그 원인을 알 수 없는 것으로 분류를 합니다. 그러나, 전혀 예측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소아마비(polio)’, ‘신경섬유종(neurofibromatosis)’, 그리고 ‘Ankylosing spondylitis’와 같은 척추에 염증이 있을 때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과 연관되기도 하지만 많은 경우에 잘못된 자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측만증이기도 합니다.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한다던 지, 책상에 앉을 때 한 쪽으로 기울여서 공부를 하는 등의 잘못된 자세 등이 측만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측만증은 남자보다는 여자들에게 더 자주 볼 수 있고, 급격히 성장을 하는 어린이 시기나, 청소년 시기에 많이 발생을 합니다.
여러분의 자녀들이 측만증을 집에서도 간단하게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확인 방법은 다음의 그림과 같이 상체를 앞으로 숙였을 때 뒷모습이 일정하지 않고 어느 한 부분이 올라와 있다면 측만증임을 일단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런 모습을 갖고 있는 자녀가 있다면, 신속히 전문가와 상담 하기를 권합니다. 왜냐하면, 측만증은 성장이 다 멈추고 나면 더 진행이 되지 않기 때문에 성장기 때 관리를 하고 바른 척추를 갖을 수 있도록 관심과 관리 및 더 나아가서는 치료도 병행 하여야 합니다. 엑스레이를 찍어서 휘어진 각도를 먼저 검사를 합니다.
휘어진 정도를 측정하여 그 각도가 40도가 넘게 되면 수술까지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육안으로 보기에 그 정도가 심하여 외관상의 문제도 있다고 생각 할 수도 있겠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너무 많이 휘어진 척추로 인해서 갈비뼈들의 모양이 틀어지게 되면서 그 안에 있는 폐와 심장에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40도 이상이 되어서 수술을 하게 되면 ‘해링톤 로드’라는 것을 삽입하여 휘어진 척추를 고정해 주는 수술법도 있습니다. 이는 아주 정교하고 경험이 많은 정형외과 전문의가 시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수술법을 고려 하지 않는다면 갑옷과 같은 ‘Brace’를 착용하게 됩니다.
활동량이 많은 청소년기에 보정기를 착용하는 것은 성공률이 크기 않음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휘어진 각도가 심해지기 전에 조기 발견하여 조치를 취한다면 예방 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Total Care Clinic
Dr. 김 현준